콘덴서 마이크에 대해서 (진공관, FET, 핸드헬드)

이번 포스팅에서는 콘덴서 마이크에 대해 더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다. 전반적인 내용은 이전 문서를 참고하도록 하자.

다이나믹 마이크와 콘덴서 마이크 문서 바로가기

진공관(Tube) 콘덴서 마이크

Rode K2 진공관 마이크
Rode K2

진공관 마이크는 고급 마이크라는 인식이 있다. 당연히 진공관이라고 해서 다 좋은 것은 아니지만, 진공관이 가질 수 있는 이점은 분명히 있다. 진공관의 특징으로는 크게 네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한번 살펴보자.

1. 높은 BIAS 전압

Clipping

높은 BIAS 전압으로 넓은 헤드룸을 가진다. Bias 전압이란 특정 전자 장치나 소자의 작동 상태를 설정하거나 조절하는 데 사용되는 정전압을 의미하는데, 높은 Bias 전압을 가지면 헤드룸을 증가시켜 오디오 신호의 최대 진폭을 더욱 크게 처리할 수 있게 해준다. 이는 왜곡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다.

진공관 마이크는 48V 팬텀파워를 사용하지 않는다. 진공관의 작동 특성상 더 높은 전압이 필요로 한다. 따라서 별도의 팬텀파워가 필요하고, 이러한이유로 BIAS 전압 또한 높은 것이다.

2.Soft Cilpping

Clipping

진공관의 특성상 순간적으로 강한 음량에서는 Soft Clip이 일어나며, 이로 인해 Hard Clip과 달리 거칠어지지 않는다.

이러한 소프트 클리핑 특성은 신호의 급격한 변화나 왜곡을 부드럽게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 따라서, 실제로 표기된 Max SPL(최대 음압 레벨) 이상의 신호도 부드럽게 처리될 수 있어서 사실상 더 넓은 헤드룸을 가졌다고 볼 수 있다.

3. Tube Saturation

Harmonics

Tube Saturation 특성 때문에 풍부한 음색을 제공한다.

진공관의 특성상 Even harmonics(짝수 배음)을 유발하는데, odd harmonics(홀수 배음)과는 다르게 음색을 날카롭지 않고 부드럽고 풍부하게 만들어준다. 또한, Peak레벨 또한 감소되지않아 왜곡이 훨씬 덜하다고 말할 수 있다.

4. 느린 Slew rate

Slew rate

느린 Slew Rate로 인해 Transient의 표현이 부드럽다.

Slew Rate는 연산 증폭기나 다른 회로의 출력이 급격하게 변화할 수 있는 최대 속도를 나타낸다. 간단히 말해서, 회로가 얼마나 빠르게 반응할 수 있는지를 측정하는 지표이다.

다른 관점에서 보면, 느린 슬류레이트는 부드럽지만, 트렌지언트 표현력이 좋지 않다고도 해석할 수 있다.

FET(Field Effect Transistor) 콘덴서 마이크

Neumann U87AI
Neumann U87AI

1. 낮은 BIAS 전압

상대적으로 낮은 BIAS 전압을 가진다. 위에서 말했듯 48V의 팬텀파워로 구동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헤드룸도 비교적 좁은편이다.

2. Hard Clipping

Clipping

진공관가 달리 강한 음량에서의 Peak는 Hard Clip을 동반하게 되며, 이로 인해 거칠어지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3. Odd harmonics

Odd number harmonics(홀수 배음)이 발생하며 짝수 배음과 달리 날카롭고 거친 특성을 가지고 있다.

4. 빠른 Slew rate

비교적 빠른 Slew rate로 트렌지언트 표현력이 진공관에 비해 좋은 편이다.

핸드헬드(handheld) 콘덴서 마이크

Neumann KMS105
Neumann KMS105

콘덴서 마이크는 감도가 높은편이라 라이브 환경에서는 사용이 힘들다. 그러나 콘덴서 마이크는 스튜디오 녹음 외에도 무대에서의 라이브 퍼포먼스에 특별히 개발된 핸드헬드 형태로도 존재한다.

1. 평탄한 주파수 응답

Neumann KMS105
Neumann KMS105 spec

핸드헬드 콘덴서 마이크는 대부분의 다이나믹 마이크보다 평탄하고 광범위한 주파수 응답(특히 초고음역)을 자랑한다. 이는 더욱 자연스럽고 세밀한 소리를 캡쳐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특성은 특히 라이브 무대에서의 음성 또는 악기의 세부 사항을 정확하게 재현하는데 이상적이다.

2. 초지향성

directivity

스테이지 환경에서는 주변 소음과 다른 악기의 소리로부터 마이크의 성능이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무대 위에선 초지향성 마이크를 사용하게 되는데, 핸드헬드 콘덴서 마이크는 주로 초지향성 패턴을 가진다.

이는 마이크가 주로 사용자의 입 방향에서 오는 소리에만 반응하고, 다른 방향에서 오는 소리를 최대한 차단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3. 낮은 입력 감도

Sensitivity

핸드헬드 콘덴서 마이크는 콘덴서 마이크에 비해 상대적으로 낮은 입력 감도를 가진다. 예를 들어, Neumann KMS105는 4.5mV/Pa의 감도를 가진다. 이러한 낮은 감도는 피드백의 위험을 줄여주어, 무대에서의 사용에 있어 큰 이점을 제공한다.

위와 같은 이유로 부스가 갖춰지지 않은 홈레코딩 환경에서 적합하다고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