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ES 17

이번 포스팅에서는 AES17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해가 안가시는 분들은 RMS와 Peak 문서를 참고하세요.
Peak 문서 바로가기

rms 문서 바로가기

Rms

AES 17

AES17은 오디오 시스템에서 측정과 평가를 표준화하기 위해 개발된 국제 표준이다. 이 표준은 “AES17-1998 (r2008): Method for the Measurement of the Real-Time Characteristics of Audio Devices in the Analog, Digital, and Time Domains”으로 알려져 있다.

AES17은 실시간 오디오 장치의 성능을 평가하고 비교하기 위한 일련의 테스트 절차와 규격을 정의한다. 이를 통해 오디오 장치의 정확성, 정밀도, 선형성, 왜곡 등의 특성을 평가할 수 있다.

AES17은 아날로그, 디지털 및 시간 영역에서 오디오 장치의 실시간 특성을 측정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이 방법은 여러 테스트 시나리오를 포함하며, 주요한 부분으로는 다음과 같은 내용을 포함한다

  1. 주파수 응답 측정: 주파수 응답을 분석하여 장치의 주파수 특성을 평가한다.
  2. 왜곡 측정: THD+N (총 왜곡과 잡음)을 측정하여 장치의 왜곡 수준을 확인한다.
  3. 노이즈 측정: 장치의 노이즈 수준을 평가한다.
  4. 다이나믹 레인지 측정: 장치의 다이나믹 레인지를 측정하여 신호 대 잡음 비율 (SNR)을 확인한다.
  5. 시간 영역 측정: 시간 영역에서의 특성을 평가한다. 이는 시간 지연, 그루핑 딜레이, 왜곡 등을 측정하는 것을 포함할 수 있다.

AES17은 오디오 장치의 성능을 표준화하고 비교 가능한 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한 절차와 기준을 제공한다. 이를 통해 오디오 시스템 설계, 제조 및 성능 평가에 관련된 통일된 접근 방식을 제공하고, 오디오 장치 간의 상호 운용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

AES 17 = RMS +3 dB



그 중에서 가장 잘 알려진 개념은 RMS 값에 3dB를 더한 값으로 표기하는 것이다. 이는 정현파 신호의 RMS 값을 Peak 값으로 변환하는 방법으로, 일반적으로 사인 파형의 RMS와 Peak 값을 동일하게 나타내기 위해 사용된다.

AES17을 사용하여 장치를 측정하거나 보정할 때 주로 사인 파형을 사용한다. 일반적으로 아날로그 장비에서는 RMS 값으로 신호를 측정하고 표시하기 때문에, 정확한 Peak 값을 알고자 할 때는 AES17 옵션을 적용하여 표기한다. 이를 통해 실제 Peak 값을 파악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특정 장비의 Max input level을 측정하기 위해 사인 파형을 입력하고, AES17 표기를 사용하면 정확한 Peak 값을 알 수 있다. 사인 파형의 Crest factor가 3dB이기 때문에 RMS 값에 3dB를 더하면 해당 사인 파형의 Peak 값이 된다. 따라서, 예를 들어 input level의 한계치가 19dBu RMS의 사인 파형이라면 해당 장비의 Max input level은 22dBu라고 할 수 있다. 또 다른 예시로는 스피커의 Max SPL을 측정하는 경우에, 사인 파형을 입력하여 스피커의 최대 음량을 측정하고, AES17 표기를 사용하여 정확한 Peak 출력 레벨을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인 파형의 RMS 값이 92dB SPL이라면, 해당 스피커의 Max SPL은 95dB SPL로 표기될 것이다.

AES17은 정확한 측정과 평가를 위한 표준화된 방법을 제공하여 오디오 시스템 설계, 제조, 평가에 일관성을 부여하고, 오디오 장치 간의 상호 운용성을 향상시킨다. 이를 통해 정확하고 일관된 결과를 얻을 수 있으며, 오디오 시스템의 성능과 품질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을 준다.

AES17은 주로 사인 파형의 Peak 값을 측정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되지만, 실제 RMS 값을 측정하고 표시하기 위해 사용되지는 않는다. 일반적으로 RMS 미터를 통해 실제 RMS값을 보기 위해서는 AES17 옵션은 꺼두자.